KNUKNU에너지자원공학과

KANGWON NATIONAL UNIVERSITY

모바일메뉴 열기 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특성화사업

1. 자원개발특성화대학사업 (에너지전략광물생산분야,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 자원개발 인력양성사업」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실시된 ‘자원개발 특성화대학사업’의 후속사업으로, 글로벌 에너지 자원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4차 산업혁명 분야 산업의 첨단 기술역량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다.
‘스마트 자원개발 인력양성사업단’은 주관기관인 강원대를 비롯해 서울대, 부경대, 한국해양대, 전남대 등 5개 대학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광물자원공사,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산·학·연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된다.
강원대는 향후 5년간 총 22억 5천만 원(연간 4억 5천만원)의 정부 사업비를 지원받아, ‘에너지 전략광물 확보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수행한다.
본 사업을 통해 미래 디지털시대의 에너지 전략광물 확보를 위한 고급 전문인력 양성과 AICBM(AI+IoT+Cloud+Big data+Mobile) 융합산업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대학의 체질 개선은 물론, 탄소중립시대를 견인하는 에너지 자원산업 발전에 기여한다.

2. 혁신공유대학사업 (에너지신산업분야, 연구재단)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여러 대학에 흩어진 신기술분야 교육자원을 공동 활용하고 산업체·연구기관·학회·민간기관 등이 참여해 국가 수준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강원대는 혁신공유대학사업에 공동참여하는 고려대, 한양대, 서울대, 전북대, 부산대, 경남정보대와 에너지신산업 분야 미래인재 양성을 목표로, 수소 및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표준교과목 35개를 공동개발하고, 교육컨텐츠를 공유한다.
강원대는 2026년까지 사업비를 지원받으며, 에너지생산, 에너지저장 및 변환, 에너지수송관리, 에너지경영 분야의 온라인 비대면 강의와 실험·실습을 제공한다.


에너지신산업 혁신공유대학 사업단

3. BK21 4단계사업 (에너지신산업분야, 연구재단)

강원대학교 다학제 융합 에너지자원 신산업 핵심인력 양성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시대 균형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신산업 에너지자원 혁신시스템 핵심 인력 양성”이라는 교육비전 아래 자립형 에너지자원 혁신시스템 인력 양성에 필요한 다학제 융합 대학원 학과로서 2020. 3. 1자로 설립되었으며, “신산업 에너지자원 혁신 시스템 커넥티드 엔지니어링 허브 구축”이라는 연구비전 아래 미래지향적, 국제적, 학제적 가치 능력을 인정 받아 4단계 BK21 사업에 선정되어 강원도 내 유일의 에너지 및 관련 신산업 분야의 리더를 양성하는 사업단이다.

다학제 융합 에너지자원 신산업 핵심인력 양성사업단